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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예비 초6 엄마] 코딩교육이 시작된다구? 2015 개정 교육과정 요약
    SW 교육 2019. 2. 21. 15: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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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15 개정 실과 교육과정 요약

    (SW교육과 로봇)

     

     

     

     

     

     

     

      안녕하세요? 21세기 사이버전사 파쿠아맨입니다. 벌써 봄이 다가오네요. 봄은 학기의 시작을 의미합니다. 그래서 오늘은 올해부터 초등학교 6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실시되는 소프트웨어(SW)교육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작년까지는 ICT 활용 교육이 대세였지만 올해부턴 완전히 달라집니다. 프로그래밍이란 용어가 등장하고 간단한 프로그램을 제작하게 됩니다.(=코딩) 그럼 실과 교육에 대해 알아보시고 현재 6학년 또는 예비 6학년을 대비하면 되겠습니다.

     

     

     

     

     

     

      먼저, 실과 교육의 패러다임 변화부터 살펴봐야 하는데요. 소프트웨어 교육은 세계적인 흐름이라고 합니다. 대표적으로 영국과 미국에서 소프트웨어 교육을 적극적으로 실시하고 있답니다. 즉, 소프트웨어 교육을 정규 교육과정에 넣어 필수화시켰답니다. 영국에서는 초등학교에서 컴퓨터을 주당 50분 이상 독립 필수 과목으로 지정하고, 2015년부터 5~14세를 대상으로 코딩 교육 시행하고 있습니다. 미국에서는 코딩 교육 강조하고 정부와 소프트웨어 기업의 대대적인 지원으로 소프트웨어 교육 확산되고 있습니다.

      따라서 우리 나라에서도 교육과정에 변화를 주었는데요 바로 실과 교과에 변화를 주었습니다. 2015 개정 실과 교육과정에서 가장 큰 변화라고 한다면 소프트웨어 교육의 도입입니다.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이렇습니다.

    실과 내 ICT 단원(12시간) 실과 내 SW 기초 교육(17시간 이상)

     

    기본 개념 : 창의적 아이디어를 소프트웨어로 구현하는 사고력 교육

    교육 목표 : 창의적 아이디어를 소프트웨어로 구현할 수 있는 문제 해결력을 갖춘 미래형 창의 인재 양성

     

     

     

     

     

     

    그럼 2015 개정 교육과정에서 소프트웨어와 관련된 부분만 살펴보겠습니다. 

     

     

     

     

     

    실과 교과의 성격

     

    먼저, 실과 교과의 성격은 실천적 성격라고 규정하고 있습니다.

     

     

     

     

    구체적으로,

    (개인과 가족이 전 생애에서 기면하게 될) 생활의 경험과 문제를 실제적이고 통합적으로 구성되어 있고,

    노작 활동을 비롯한 다양한 실천적 경험 학습자들이 문제 해결 능력 일과 직업에 대한 건전한 가치관 형성 진로를 탐색할 수 있는 역량에 중점을 둔다고 합니다.

     

     

     

    기술의 세계 분야(기술 시스템 + 기술 활용)에서만 보면

    급변하는 과학 기술의 발달에 따라 인류가 이룩한 기술 시스템을 이해 더 나은 기술 시스템 설계 능동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기술 활용 능력 미래 사회에 대처할 수 있게 한다고 하네요.

     

     

     

     

     

    내용 요소와 체계

     

     

     

     

     

     

    다음으로 내용 요소와 체계를 보면요. 내용 요소와 성취 기준들이 중요합니다.

    영역

    핵심 개념

    일반화된 지식

    내용요소

    기술 시스템

    소통

    통신 기술은 정보를 생산, 가공하여 다양한 수단과 장치를 통해 송수신하여 공유한다.

    소프트웨어의 이해

    절차적 문제 해결

    프로그래밍 요소와 구조

    기술 활용

    혁신

    문제 해결 과정에서의 발명과 시술 개발에서의 표준은 국가와 사회의 혁신과 발전에 기여한다.

    로봇의 기능과 구조

     

     

     

     

     

     

     

    [ 기술 시스템 성취기준 ] - 소프트웨어 교육

    [604-07] 소프트웨어가 적용된 사례를 찾아보고, 우리 생활에 미치는 영향을 이해한다.

    컴퓨터에 사용된 소프트웨어 이외에도 휴대 전화, 가전제품, 사물 인터넷 제품까지 여러 상황에서 사용된 소프트웨어를 탐색해 보고, 우리 생활에 미치는 영향을 이해한다.

    [604-08] 절차적 사고에 의한 문제 해결의 순서를 생각하고 적용한다.

    절차적 사고란 문제를 효율적으로 해결하기 위해 문제를 작은 단위로 나누고, 각각의 문제를 단계별로 처리하는 사고 과정으로, 일상생활 속의 사례들을 찾아보고 절차적 사고 과정을 문제 해결에 적용한다.

    [604-09] 프로그래밍 도구를 사용하여 기초적인 프로그래밍 과정을 체험한다.

    블록 기반의 교육용 프로그래밍 도구를 활용하여 기초적인 프로그래밍 과정을 체험하고, 자신만의 간단한 프로그램을 만들어 본다.

    [604-10] 자료를 입력하고 필요한 처리를 수행한 후 결과를 출력하는 단순한 프로그램을 설계한다.

    수치 값을 입력하여 덧셈이나 뺄셈의 결과를 출력하거나 복수의 문자열을 입력하여 두 문자열을 서로 연결한 결과를 출력하는 프로그램을 만들어 봄으로ㅆ, 소프트웨어의 입력, 처리, 출력 과정을 이해한다.

    [604-11] 문제를 해결하는 프로그램을 만드는 과정에서 순차, 선택, 반복 등의 구조를 이해한다.

    순차는 명령문을 위에서 아래로 하나씩 순차적으로 수행하는 과정이며, ‘선택은 주오진 조건에 따라 명령문을 선택적으로 수행하는 과정이다. ‘반복은 명령문을 특정 횟수만큼 반복하거나 주어진 조건이 만족할 때까지 반복하는 과정이다. 일상의 문제를 해결하는 프로그램을 만드는 기초 과정을 통해 위 프로그램의 세 가지 구조를 이해한다.

     

     

    여기서 중요한 단어들입니다.

    1. 소프트웨어가 생활에 미치는 영향

    2. 기초 프로그래밍

    3. 절차적 사고

    4. 사칙 연산·순차·선택·반복 명령

    5. 프로그램 설계와 제작

     

    < 교수·학습 방법 및 유의 사항 >

    1. 응용 소프트웨어의 사용법이나 프로그래밍 언어의 문법 학습을 최소화하고, 문제 해결에 필요한 프로그래밍을 통한 컴퓨팅 사고력 신장에 초점을 맞춘다.

    2. 절차적 사고를 적용할 수 있는 일상생활 속의 사례들을 찾아보고, 놀이 중심의 신체 활동, 퍼즐 등의 다양한 활동을 통해 절차적인 문제 해결 과정을 이해하도록 한다.

    3. 실생활 속에서 일어나는 문제 상황을 중심으로 학생들이 컴퓨팅 사고를 활용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4. 컴퓨터를 활용한 활동 이외에도 컴퓨터 없이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방법과 절차를 이해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5. 언플러그드 활동 시 놀이와 학습이 동시에 이루어질 수 있도록 시간과 내용을 적절히 구성하여 지도한다.

    6. 컴퓨팅적인 사고는 소프트웨어 교육에 국한되는 것이 아니므로 국어, 사회, 수학, 과학 등 다양한 교과에서도 반영하여 지도한다.

     

     

     

     

     

     

    기술 활용 성취기준 ] - 로봇

    [605-06] 생활 속에서 로봇 활용 사례를 통해 작동 원리와 활용 분야를 이해한다.

    성취 기준 해설 없음

    [606-07] 여러 가지 센서를 장착한 로봇을 제작한다.

    로봇에 사용되는 센서와 인체 구조를 비교하여 이해하고 센서를 장착한 로봇을 제작하여 구동시켜 봄으로써 로봇의 작동 원리를 강조한다.

     

    중요한 단어입니다.

    1. 로봇의 작동 원리

     

    교수·학습 방법 및 유의 사항 >

    1. 소프트웨어를 활용하여 로봇을 작동시켜 소프트웨어와 로봇을 연계하여 지도하도록 한다.

     

     

     

     

     

     

    실과 교과의 평가

     

     

     

     

      현장에서 실과 교과의 평가가 어떻게 이루어질 것인지 보겠습니다. 수업과 평가를 연결지어 봐야 합니다. 그래서 교수·학습의 초점이 옛날과는 어떻게 달라졌는지를 아셔야 합니다.

     

    정리하면, 이렇게 바뀌었습니다.

    교사가 무엇을 어떻게 가르칠 것인가 학생이 배운 내용을 갖고 무엇을 할 수 있어야 하는가

     

      반대로 생각하면 단순히 지식과 기능을 아는 것을 평가하는 데서 멈추지 않고, 그 지식과 기능으로 무엇을 할 수 있는지를 평가합니다.

     

      평가는 크게 2가지로 이루어질 것입니다. 과정 중심 평가수행 평가입니다. 과정 중심 평가가는 수업 중에서 일어나는 것들을 평가하겠다는 것이고 수행 평가는 학생의 수행 과정과 산출물을 통해 평가하는 것입니다. 따로 중간고사, 기말고사 시험지로 하는 것이 아니라 수업 시간에 학습목표를 얼마나, 어떻게 달성하는 지를 평가하겠다는 거에요. 점수를 잘 받고 싶다면 수업을 그냥 들을 것이 아니라 학습 목표가 무엇인지, 학습 목표를 어떻게 달성할지 끊임없이 생각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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